아마존FBA│양말│의미망분석│감성분석│펀굿즈
마케팅 공부할 때, 무슨 주문처럼 외우던 STP, 4P 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시장을 쪼개고(Segment), 목표시장을 설정하며(Targeting), 상품 혹은 서비스를 위치정립(Positioning) 하는데, 이 때 사용되는 도구가 가격(Price), 상품(Product), 유통(Place), 프로모션(Promotion)이었습니다.
후에 포장(Packaging)이 추가되어 5P이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습니다. 그만큼 상품포장은 단순히 상품의 배송중 파손으로 보호한다는 본원적 기능 이외에도 디자인 혹은 미적 기능이 중요하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상품포장을 통해 평범한 제품이 어떻게 비범한 제품이 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재미있는 사례로 생각되어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또한 해당 정보는 유튜버 보표님이 운영하는 아마존FBA 생존기 에서 방송했던 내용이며, 해당 링크 클릭하면 다른 연관상품 뿐만 아니라 언박싱 영상도 함께 공유되어 있으므로 참고바랍니다.
우선 아래 맛있는 피자처럼 보이는 상품은 현재 아마존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으로 겉으로 보면 정말 완벽한 피자모양입니다만, 해당 상품은 피자가 아니라 양말이고, 상품포장을 피자처럼 한 것 뿐입니다.
다양한 피자양말이 판매되고 있습니다만, 가장 먹음직스러운(?) 다음 상품(ASIN B07NTP2DQJ)에 대한 아마존 고객들의 구매후기 분석을 통해 소비자반응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해보겠습니다.
해당 상품은 고객평점 4.8, 평가는 3,930건으로 정말 평범한 양말임에도 불구하고, 아마존 고객으로부터 정말 대단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구매후기 역시 현재 긍정평가의견 1,272건, 부정평가의견 60건으로 총 1,332건의 리뷰를 받았습니다. 굳이 구매후기 분석을 하지 않더라도 대강의 결과가 예상됩니다만, 해당 총 1,332건의 리뷰를 모두 크롤링하고, 몇 가지 분석을 통해 어떤 구매후기들이 주를 이루었는지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500회 이상 빈출단어들을 묶어 해당 빈도수를 아래 그림처럼 Bar Graph와 WordCloud 형태로 시각화해 보았습니다. 일단 recommend, great, good, love, fun 등과 같은 매우 긍정적인 단어들이 눈에 들어오고요. small, size, fit, wash라는 단어들도 보입니다. 또한 present, gift와 christma(s), boyfriend, son 과 같은 단어들도 500회 이상 빈출단어로 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구매목적, 구매후 반응 및 상품자체의 특징에 관한 구매후기가 많았음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처럼 상위 주요 단어들에 대한 의미망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 주제로 묶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구매자들은 아들과 남자친구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구매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남자친구 선물용으로 구매한 경우 size, small, wash와 같은 상품 자체 특성에 관한 후기가 추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00회 이상 빈출단어와 의미망분석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해당 상품은 구매자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는 다음의 NRC 감성사전에 기초한 감성분석결과에서도 긍정(positive), 즐거움(joy) 등의 감성수준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아 아마존 구매후기를 통해 피자양말(ASIN B07NTP2DQJ) 아이디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재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양말은 참 평범한 상품입니다, 하지만 피자양말처럼 어떤 아이디어가 가미될 경우 더 이상 평범하지 않은 비범한 상품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 좋은 사례라 판단됩니다. 또한 해당 아이디어는 생활잡화에 다양하게 응용가능하고, 추후 아마존 등에서 관련 상품을 추가 발굴하여 소개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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