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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글로벌셀링│해외구매자의 불만요인 탐색을 위한 텍스트마이닝 : 블핑굿즈(blackpink lightstick) 사례분석

글로벌셀링│해외구매자의 불만요인 탐색을 위한 텍스트마이닝 : 블핑굿즈(blackpink lightstick) 사례분석

아마존, 이베이, 쇼피 등 글로벌 셀링을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판매할 상품을 선정하는 단계가 아닐까 싶습니다. 관련 교육들을 수강해보면, 특히 이베이의 경우 신규 셀러들에게 K-POP 아이돌굿즈들을 많이 추천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준비한 포스팅은 K-POP 아이돌 굿즈를 아마존이나 이베이에 판매할 경우 어떻게 상품조사를 해야 할지 몇 가지 분석도구 활용법과 함께 제 나름의 아이디어를 정리하고자 합니다.

선요약 : "아이돌굿즈 포토카드를 팔라고 할 때는 다 이유가 있다"

 제1단계 : 무엇을 팔 것인가? 

전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K-POP 아이돌인 블랙핑크로 일단 해보겠습니다.굿즈를 선택하기 위해 다음의 키워드툴 을활용하여 블랙핑크와 연관된 키워드를 검색해보겠습니다.

keywordtool 메인화면


검색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총 187개의 연관어가 추천됩니다. 
이 중 blackpink lightstick를 선택하겠습니다. (가려진 정보를 추가 얻기 위해서는 유료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블랙핑크(blackpink) keyword 연관어 검색결과


그럼 이제 해외판매할 블랙핑크굿즈가 선택되었고, 아마존 연관어 검색에서 추천받은 blackpink lightstick 까지 선택과정이 끝났습니다.

 제2단계 : 얼마에 팔아서 어느정도 남기고 있는가?

우선 아마존으로 가보겠습니다. blackpink lightstick은 310명이 평가를 하였고 약 4.5 정도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상품입니다. 추가로 FBA셀러가 3명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블랙핑크(blackpink) 아마존 카테고리

일단 여기까지는 나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블랙핑크굿즈의 품목, 가격, 경쟁자 등을 한눈에 확인해보겠습니다. 이때 사용할 도구는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한 바 있는 Unicorn Smasher, 아마존FBA계산기([카드뉴스] 아마존FBA│(2020) 아마존크롬익스텐션 7선│무료)를 이용하겠습니다.

먼저 Unicorn Smasher에 따르면, 판매자가는 1명으로 나옵니다. 필터링이 제대로 되지 않아 블랙과 핑크색의 운동화도 같이 검색되고 있습니다. 이들 품목들을 제외하면, 일단 가격이 35.49달러이고, 이는 다른 블랙핑크굿즈(blackpink lightstick) 비교하면 나름 높은 가격의 굿즈입니다. 

Unicorn Smasher, 블랙핑크(blackpink) 카테고리 검색결과


KEEPA분석결과에 따르면, 최근 3개월간 가격변동이 좀 있었습니다. 5월말 6월초에 약 10달러 정도가 떨어졌었으나, 최근 다시 가격이 상승하여 현재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KEEPA 최근 3개월간 상품가격변화 검색결과 


이베이에서는 얼마에 판매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려고 하였으나, 상품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베이도 함께 비교해서 분석해보면 좀 더 흥미롭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입니다. 

이베이 상품검색결과


같은 상품이 YG 공식굿즈몰(YG Selct)에서는 2만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입하는 경우 17달러고요, 물류비, 광고비를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9.56달러/ 추정 이익이 계산됩니다
여기부터 어려워지네요. 

아마존FBA계산기에 의한 상품마진계산사례


제3단계 : 고객은 어떤 점에 불만을 느끼고 있는가?

blackpink lightstick 에 대한 아마존고객의 구매후기를 텍스트마이닝 해보겠습니다. 전체 구매후기 중 138명은 긍정적인, 36명은 부정적인 구매후기를 남겼습니다. 관련 구매후기를 모두 크롤링을 한 후, 간단히 몇 가지 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만, 불용어 사전에 포함된 이외의 단어들은 전처리 하지 않았습니다. 즉 분석결과를 검토할 때, 이 점은 감안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먼저 상위 30개 빈출단어들을 정리한 빈도분석결과를 보겠습니다.

아마존 고객의 구매후기 텍스트마이닝 분석결과 : 상위 30대 빈출단어


blackpink lightstick 이런 단어들은 의미가 없어보이므로, 제외하면 love 라는 단어의 빈도가 가장 많았고, cute, nice, loved, expected와 같은 단어들도 30위권에 들어와 있습니다. 긍정적인 구매후기 리뷰가 많았기 때문에 예상되는 결과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관심을 가질 단어는 damaged, batteries, fake 이런 단어가 아닐까 싶습니다. 즉 배송과정에서 상품의 파손가능성, 제품특성상 시간대비 건전지 소비효율성, 비공식굿즈 이런 단어들과 연결되어 추론하게 되고, 실제 해당 상품으로 해외판매를 진행한다면 반드시 참고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마존 고객평가점수와 BIGRAM분석결과 비교

추가로 별점 4-5를 high로, 1-2를 low로 묶은 후, Bigram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전자의 경우 daughter loves 혹은 loved를 통해 daughter의 빈출이유가 좀 더 명확해집니다. 마찬가지로 후자의 경우 salmon pink, fake light, 1hour를 통해 제품의 본질적인 속성에 기반한 고객불만이 좀 더 분명해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4단계 : 어떻게 할 것인가?

blackpink lightstick에 대한 전반적인 소비자구매후기는 긍정적입니다만,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추가로 확인 할 수 있었고, 실제 유사 상품을 해외 판매하는 경우 유의해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1. 품질
본 사례품목은 중국OEM방식으로 제조되어 판매되고 있는데요. 국경간 전자상거래품목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는 소형전기제품은 해외인증은 차치하고, 품질 문제(salmon pink, fake light, 1hour)가 항시 제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관된 품질관리가 반드시 필요하겠으나, 제조공장이 해외에 있는 경우 품질관리를 상시 할 수도 없다는 점에서 고객불만, 최악의 경우 반품처리 대응방안도 사전에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신규 초보셀러에게 쉽지 않은 품목입니다. 

2. 감사카드 
이베이에서 판매하는 경우 daughter loves 혹은 loved에 착안하여 구매자가 부모인 경우 감사카드를 좀 더 차별해서 작성하는 방법도 고민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 정도에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추후 좀 더 괜찮은 아이디어 떠오르면 다른 포스팅에 반영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