싹쓰리(SSAK3) 실시간 해외반응 키워드 분석 트위터
국내 예능프로그램의 프로젝트 밴드인 싹쓰리(SSAK3)가 해외에서도 반응이 뜨겁다는 국내 언론 보도가 많이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1주일 간 싹쓰리(SSAK3) 트윗을 크롤링한 후, 텍스트마이닝 분석결과를 간략히 요약해보고자 합니다.
" 선요약 : 싹쓰리(SSAK3)는 홍콩, 싱가포르 등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으나, 음반과 굿즈의 해외판매를 진행하는 경우 보다 세심한 가격전략이 필요하다. "
[구글트렌드 분석결과] 본격적인 트위터 분석결과를 살펴보기전에 구글트렌드를 통해 싹쓰리(SSAK3)에 대한 한주간 해외 관심도 추세변화를 검토해보았고, 다음 그림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25일, 26일, 30일에 특히 높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히트맵(HeatMap)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싹쓰리(SSAK3)는 금주에 전세계적인 관심을 받았고, 특히 홍콩과 싱가포르 등 아시아권에서 큰 주목을 받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 검색어 중에는 11번가와 같은 온라인 유통채널과 싹쓰리(SSAK3) 티셔츠와 같은 굿즈가 눈에 띕니다. K-POP과 연계한 굿즈의 해외판매가 자연스럽게 연관지어집니다.
즉, 아래 그림자료에서도 확인 할 수 있는 바와 같이 11번가 홍콩과 싱가포르 베스트 상품 중 싹쓰리(SSAK3) 스페셜음반이 1위와 2위에 랭크되는 등 해외 K-POP 팬들의 반응에 글로벌 셀러들이 기민하게 대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영어권 트위터 분석결과] 싹쓰리(SSAK3)의 트윗 추세변화를 살펴보면, 먼저 30일, 25일과 26일에 트윗이 많았고, 이는 앞서 살펴본 구글트렌드 관심도 추세변화와 유사한 결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로 싹쓰리(SSAK3) 스페셜앨범에 관한 트윗 추세변화를 동시에 비교해보았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트위터에 등장한 상위 30개 단어를 이용하여 워드클라우드로 시각화해보면, 밴드 멤버명(유재석, 이효리, 비), 새로운 데뷰앨범 등의 단어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이 외에도 Love, Good 도 상위단어에 올라 있어 해외 K-POP 팬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트위터 분석결과] 앞서 살펴본 트위터 텍스트마이닝 분석결과는 최근 1주일간 전세계 영어권 트위터 분석결과를 제시한 것이었고, 이번에는 싱가포르에 초점을 맞춰 트윗을 크롤링하고, 이를 이용한 텍스트마이닝 분석결과를 제시해보겠습니다.
다음 그림은 불용어를 최종 제거한 후, 텍스트마이닝 결과 상위 다빈도 15개 단어를 제시한 것으로 최다 빈도단어인 싹쓰리(SSAK3)를 제외하면 special, song, album, beach순으로 출현빈도가 많았음을 알 수 있고,이는 싹쓰리(SSAK3)의 스페셜앨범 혹은 음반명으로 이에 대한 싱가포르 트위플의 관심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싹쓰리(SSAK3) 에 관한 감성분석결과 중 expensive 라는 단어도 등장한다는 점에서 싹쓰리(SSAK3) 음반이나 굿즈를 추가로 연계하여 해외판매를 진행한다면, 상품구색을 다변화하고, 이를 가격과 연동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해외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전략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실습영상]
마지막으로 R tweet 패키지를 이용하여 싹스리(SSAK3) 해외 반응을 실시간 수집과 실습영상도 함께 올려두겠습니다. 코딩 연습시 참고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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