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전문 컨설팅 업체인 일본의 인스타랩에서 발표한 일본 국내 6대 SNS, 라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X(트위터), 유튜브, 틱톡의 이용 통계 정보를 정리 및 공유합니다. 통계 기준일은 2023년 9월 기준입니다. 관련 정보는 포스팅 하단에 있는 링크를 통해 회원 가입 후, 메일로 내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추가 정보가 필요한 분들은 참고하기 바랍니다.
1. 라인
라인(LINE)은 일본 국내에서 월간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SNS입니다. 연령대별로는 50대 이상의 사용자 비중이 가장 높고, 40대, 30대 순으로 사용자가 많아 젊은 층보다는 중장년층에서 많이 활용하는 SNS 로서 마케터 입장에서는 많은 이용자를 타깃으로 한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페이스북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SNS인 페이스북, 일본 사용자들은 30-40대가 주 사용자층이며, 10대의 이용률은 극히 낮다는 점은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력, 직업 등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 타기팅 정확도가 높은 광고 게재가 장점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서비스를 통해 홈페이지처럼 이용할 수 있고, 샵 기능을 활용한 상거래 이용도 가능합니다. 다른 매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용자 수가 적은 편이라 점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사진, 동영상 전문 SNS입니다. 게시하고 24시간 후 사라지는 "스토리", 짧은 동영상 기능인 "릴", "라이브 스트리밍" 등 MZ 세대와 궁합이 잘 맞는 SNS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역시 쇼핑 기능을 통해 상거래 유도가 가능하며, 카드 결제 기능도 도입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어 자체적인 전자상거래 기능이 더욱 강화될 전망입니다. 사용자 층은 여서 20-30대 주력이나, 남성 비율도 40%가량 차지하여 젊은 남녀 모두에게 인기 있는 SNS라는 점도 특징입니다. 보통 페이스북이 세밀한 타기팅 광고집행이 강점이라면, 인스타그램은 인플루언서와 협업 등 게시물을 통한 자사의 세계관 어필 등 "브랜드 콘텐츠"를 홍보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4. X(트위터)
X(구 트위터)는 공유된 게시물의 리트윗을 이용한 폭발적인 버즈를 기대할 수 있는 SNS입니다. 20대 사용자 층이 가장 많고, 전체적으로는 남성 사용자 비율이 높지만, 20대 여성 비율이 높은 것도 특징입니다. 2020년 여성 이용자 비율이 높은 적도 잠깐 있었으나, 2021년 이후 남성 사용자 비율이 높은 매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실시간 검색 기능이 뛰어나 트렌드 정보 수집 혹은 이벤트와 버즈를 연동한 마케팅 캠페인 도구로도 많이 활용됩니다. 라이브 방송, 뉴스레터 기능, 샵 등 정보 공유부터 상거래 기능까지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순차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2023년부터 명칭을 트위터에서 "X" 변경된 후 새로운 기능들도 등장하는 향후 서비스 변화가 기대되는 SNS입니다.
5. 유튜브
유튜브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일본 국내의 경우에도 10대부터 40대까지 폭넓은 연령대의 사용자 층을 확보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유튜브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역시 다른 SNS와 비교 시, 상대적인 시장 규모는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영상 내에서 상품 소개가 가능한 쇼핑 기능, 짧은 동영상 기능인 유튜브 숏 등 새로운 기능들도 도입되고 있으며, 특히 마케터 입장에서 구글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6. 틱톡
틱톡(TikTok)은 15초~1분(동영상 업로드는 최대 3분)의 짧은 동영상을 제작하고 시청할 수 있는 세로형의 짧은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10~20대 이용자 층이 주력이지만, 최근에는 사용자 연령대가 점차 높아져 가는 추세입니다. 댄스, 음악, 라이프 스타일, 엔터테인먼트, 드라마, 음식 등 다양한 장르의 짧은 동영상이 올라오고 있으며, 틱톡에서 많은 팔로워를 모으는 틱톡커는 엔터테인먼트부터 전문 장르까지 다양합니다. 일본에서 틱톡 인플루언서들은 다른 미디어에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하며, 특히 틱톡에서 먼저 주목을 받은 후,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데뷔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쇼핑 기능, 크리에이터 수익화 시스템 등 새로운 기능들이 계속 도입되고 있으며, 영상 편집이나 촬영에 대한 전문 기술이 없어도 쉽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는 점과 AI를 활용한 높은 확산 가능성도 장점인 SNS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2023년 9월 기준, 일본의 6대 SNS의 성별, 연령별 이용자 통계 정보는 인스타랩에서 인용하였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정보는 위 링크를 통해 무료 회원 가입 후, 엑셀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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