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한국 유튜브 빅데이터 2022년 연간 분석 요약 │소셜러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셜러스가 분석 공개한 2022년 국내 유튜브 빅데이터 연간 분석의 주요 내용들을 정리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소셜러스에서는 국내 유튜브 시장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을 무료로도 많이 제공하고 있어 관련 시장 혹은 정보 분석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YouTube 아시아 11개 국가 이용자 통계 │ 2023년 3월 기준 업데이트 │インスタラボ

인스타그램 통계 아시아 10개 국가│2023년 3월 기준 업데이트 │インスタラボ 아시아 10개 국가 (한국, 일본, 대만,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인도)의 인스타그램

e-datanews.tistory.com

 

사용시간과 활성 사용자 수

2022년 국내 유튜브 앱 사용 시간은 월 평균 32.9시간으로 여타 앱을 압도하는 1위로 나타났습니다. 월 단위 활성 사용자 수도 2021년 3,466만 명에 비해 20% 증가하여 4,183만명 기록한 것으로 나타나 전국민 대부분이 매월 유튜브를 시청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 통계 아시아 10개 국가│2023년 3월 기준 업데이트 │インスタラボ

아시아 10개 국가 (한국, 일본, 대만,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인도)의 인스타그램 이용 통계(추정치)를 정리합니다. 2023년 3월 기준이며, 출처는 언제나 그렇듯이

e-datanews.tistory.com

 

누적 구독자 수와 누적 조회수

한국 유튜브 누적 구독자 수는 2021년 36.5억, 2022년 46억으로 26% 성장하였고, 누적 조회수 역시 2021년 1조 5,103억 대비 27% 성장한 1조 9,247억을 기록하여 26.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테드 (TED) 역대 강연 │유튜브 조회수 기준

다양한 국제 강연 영상 콘텐츠를 배포하는 미국-캐나다 비영리 기업인 테드 (TED) 콘퍼런스는 강연마다 수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tatista는 최근 포스팅에서 역대 가장 인기 있는 테드

e-datanews.tistory.com

 

카테고리별 채널 분포

2022년 카테고리별 채널 분포를 보면, 게임, 음악/댄스, 라이프스타일의 채널 수가 타 카테고리에 비해 많으나 2021년부터 교육/강의, 경제/금융/재테크 카테고리 채널 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핀플루언서 일본 추천 5인 │일본 Z세대에게 인기 │Insta Lab

핀플루언서란 금융 정보나 관련 지식에 특화된 인플루언서를 말합니다. 즉 Finance와 Influencer가 합쳐진 신조어입니다. 최근 일본 Z세대를 중심으로 핀플루언서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e-datanews.tistory.com

 

구독자별 채널 분포 변화

2022년 기준 구독자 1-3만의 채널과 1천 이하 채널이 각각 17.07%와 15.83%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구독자 1만 이하의 채널이 전체 47.3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youtube summary │ChatGPT │워드클라우드│No Coding

코딩하지 않고, 유튜브 영상 내용을 ChatGPT로 복사한 후, 해당 내용을 워드클라우드로 생성하는 방법을 정리하는 포스팅입니다. YouTube Summary with ChatGPT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부터 Worditout을 이

e-datanews.tistory.com

 

카테고리별 누적 구독자 및 성장률

2022년 각 카테고리별 채널들은 2021년 대비 20-30% 수준으로 구독자가 증가하였고, 특히 여행/아웃도어 채널의 구독자가 36.9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튜브 쇼츠 YouTube Shorts BGM 브금 인기 Top9 │2022년 일본│find-model.jp

일본 SNS 전문 업체인 인스타랩은 2022년 일본 유튜브 쇼트에서 많이 사용된 브금 BGM Top9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본 유튜브 쇼츠에서 어떤 음악들이 브금, BGM로 가장 많이 선

e-datanews.tistory.com

 

카테고리별 누적 조회수 및 성장률

2022년 기준 IT/기술/과학, 라이프스타일, 여행/아웃도어, 푸드/쿠킹, 스포츠/건강, 뉴스/정치/이슈 등이 카테고리의 채널 조회 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1 일본 SNS 통계 정보 │2022년 업데이트 │성별│연령별 │이용자 수

일본 socialwire가 발표한 2021년 6월 14일 기준 일본 내 각종 SNS, 가령 라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및 유튜브 이용자 남녀 성별 연령별 통계 정보를 정리하였습니다. 원문과 출처는 포스팅

e-datanews.tistory.com

 

카테고리별 누적 영상 수 및 증가율

2022년 한해동안 취미, IT/기술/과학, 라이프스타일, 동물/펫, 스포츠/건강 채널들이 영상을 상대적으로 많이 업로드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 페이스북 연령 남자 여자 이용 통계 비교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의 경우 페이스북 이용자가 인스타그램 이용자 보다 많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들 국가들의 연령별 성별 페이스북 이용 통계를

e-datanews.tistory.com

 

출처

이번 포스팅의 출처는 소셜러스의 "K-유튜브 빅데이터 2022년 연간 분석" 입니다. 관련 정보는 링크를 통해 보다 상세한 한국 유튜브 시장 분석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