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소셜러스가 분석 공개한 2022년 국내 유튜브 빅데이터 연간 분석의 주요 내용들을 정리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소셜러스에서는 국내 유튜브 시장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을 무료로도 많이 제공하고 있어 관련 시장 혹은 정보 분석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용시간과 활성 사용자 수
2022년 국내 유튜브 앱 사용 시간은 월 평균 32.9시간으로 여타 앱을 압도하는 1위로 나타났습니다. 월 단위 활성 사용자 수도 2021년 3,466만 명에 비해 20% 증가하여 4,183만명 기록한 것으로 나타나 전국민 대부분이 매월 유튜브를 시청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누적 구독자 수와 누적 조회수
한국 유튜브 누적 구독자 수는 2021년 36.5억, 2022년 46억으로 26% 성장하였고, 누적 조회수 역시 2021년 1조 5,103억 대비 27% 성장한 1조 9,247억을 기록하여 26.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테고리별 채널 분포
2022년 카테고리별 채널 분포를 보면, 게임, 음악/댄스, 라이프스타일의 채널 수가 타 카테고리에 비해 많으나 2021년부터 교육/강의, 경제/금융/재테크 카테고리 채널 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독자별 채널 분포 변화
2022년 기준 구독자 1-3만의 채널과 1천 이하 채널이 각각 17.07%와 15.83%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구독자 1만 이하의 채널이 전체 47.3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테고리별 누적 구독자 및 성장률
2022년 각 카테고리별 채널들은 2021년 대비 20-30% 수준으로 구독자가 증가하였고, 특히 여행/아웃도어 채널의 구독자가 36.9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테고리별 누적 조회수 및 성장률
2022년 기준 IT/기술/과학, 라이프스타일, 여행/아웃도어, 푸드/쿠킹, 스포츠/건강, 뉴스/정치/이슈 등이 카테고리의 채널 조회 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테고리별 누적 영상 수 및 증가율
2022년 한해동안 취미, IT/기술/과학, 라이프스타일, 동물/펫, 스포츠/건강 채널들이 영상을 상대적으로 많이 업로드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출처
이번 포스팅의 출처는 소셜러스의 "K-유튜브 빅데이터 2022년 연간 분석" 입니다. 관련 정보는 링크를 통해 보다 상세한 한국 유튜브 시장 분석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사이트 이미지 초간단 추출법 │락코 툴즈 (0) | 2023.11.01 |
---|---|
2024 KOTRA - 아마존 │북미 콜드체인 물류 지원 특별 사업 설명회 참가 기업 모집 안내 │사업 설명회 웨비나 (0) | 2023.10.30 |
웨일온 │무료 시간 제한 없는 줌(Zoom) 대체 이용 방법 (0) | 2023.10.26 |
2023년 9월 기준 │ 일본 남자 여자 연령 라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X(트위터), 유튜브, 틱톡 통계 │insta-lab (0) | 2023.10.25 |
Adobe Express의 생성형 AI 서비스 │텍스트를 이미지로 │생성 채우기 │텍스트를 템플릿으로 │텍스트 효과 (0) | 2023.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