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socialwire가 발표한 2021년 6월 14일 기준 일본 내 각종 SNS, 가령 라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및 유튜브 이용자 남녀 성별 연령별 통계 정보를 정리하였습니다. 원문과 출처는 포스팅 하단에 링크를 참고 바라며, 해당 파일은 포스팅 하단에 업로드해 두겠습니다.
LINE
라인은 현재 일본 내에서 가장 월간 사용자 수가 많은 SNS 채널입니다. 이용자는 20대가 가장 많고, 50대 이상의 비교적 높은 연령대의 사람들도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발히 사용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 내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SNS 채널이라는 점에서 일본 진출 시, LINE 스탬프를 활용한 브랜드 인지도 개선 등에 효과적인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일본 사용자는 상대적으로 많은 편은 아닙니다. 다만,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30대-40대가 주 사용자 층이며, 10대 이용률은 매우 낮다는 점에서 해당 연령층에 대한 접근 채널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페이스북은 학력, 직업 등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 타겟팅 정확도가 높은 SNS 채널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쇼핑 기능(카탈로그)을 통해 특정 전자상거래로의 트래픽 유도 혹은 판매에도 유리할 채널입니다.
일본 내 인스타그램 주 사용자층은 20-30대 여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채널입니다만, 남성 비율도 40%로 나타나 해당 연령층의 남녀 모두에게 인기있는 채널입니다. 스토리, 릴 기능 등도 일본 MZ세대에게 인기가 높고, 쇼핑 기능으로 전자상거래 사이트로 유도하는 것이 가능하며, 카드 결제 기능도 도입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트위터는 20대 남성 이용자층이 상대적으로 많은 SNS 채널입니다. 실시간 검색과 리트윗에 의한 폭발적인 확산(버즈)를 기대할 수 있는 특징 때문에 일본에서도 트렌드 정보 수집 혹은 특정 마케팅 이벤트와 연동하면 효과적인 매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YouTube
일본의 10대부터 40대까지 말 그대로 폭넓은 연령층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10대 후반부터 20대 초반의 남성 이용자층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최근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short 기능 역시 일본 MZ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료 출처
일본 socialwire가 집계 및 추계한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일본 내 SNS 채널 이용자층의 남녀 성별, 연령 특징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당 통계 정보는 위 링크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으며, 통계 정보의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회원가입 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정리하지 않은 다른 내용들도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위 통계자료에 관심있는 분들은 원문 링크에서 확인했겠지만, 2021년 12월까지 관련 통계 데이터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하기 바랍니다.
일본 SNS 2021년 하반기 이용 통계 정보는 위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9월 기준 일본 SNS 이용 통계 정보는 위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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