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기준, 일본의 6대(라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X, 틱톡) SNS 이용자 수 추정 통계 정보를 정리하여 공유합니다. 관련 출처는 일본의 인스타랩(インスタラボ)입니다. 해당 링크는 포스팅 맨 아래에 있습니다. 링크를 통해 이메일 등 간단한 개인 정보 입력 후, 가입한 이메일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지 않은 보다 상세한 내용은 해당 파일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라인
라인은 일본에서 가장 보편적인 SNS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락용으로 많이 활용되는 매체이며, 월간 사용자 수가 가장 많고, 사용자 연령층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60대 이상을 제외해도 성별에 관계없이 상대적으로 40대와 50대 연령대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SNS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일본의 사용자수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또한 아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주 사용자 연령대는 성별에 관계없이 30대 - 50대가 주 사용자층이며, 10대, 20대 이용률은 매우 낮습니다.
3.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MZ세대와 가장 궁합이 잘 맞는 SNS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 남녀 모두 20대 연령대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매체이며, 상대적으로 남성 이용자보다는 여성 사용자 비중이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4. X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정보 수집, 리트윗을 통한 강력한 버즈 기능이 특징인 X는 2023년 트위터에서 X로 매체명이 변경되었습니다. 일본의 주 사용 연령층은 20대이며, 특히 20대 여성 사용 비율이 전 연령, 성별 대비 압도적입니다. 한 때 남성 이용자 비율이 높았지만, 2024년에 역전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유튜브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의 경우 일본에서는 전 연령층에서 비교적 고르게 인기를 얻고 있으나, 여성 보다는 남성 이용자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6. 틱톡
15초에서 1분 내외의 짧은 동영상을 제작하고 시청할 수 있는 세로형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은 일본에서 10대에서 30대 초반의 연령대 이용자가 주력입니다만, 최근 높은 연령층의 사용자도 증가 추세에 있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스타랩에서 공개한 2024년 3월 기준 일본의 6대 SNS(라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X, 유튜브, 틱톡) 의 연령별, 성별 이용자 통계 정보를 정리하여 공유하였습니다. 이용자 추정 통계 근거, 각 SNS 매체 이용자 특성 등 보다 상세한 정보는 원본 파일을 내려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링크는 아래와 같고, 간단한 개인 정보를 입력한 후, 사용가능합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SmartaDoc AI│PDF DOC PPT 등 자동 문서 번역 요약 질의 응답 (0) | 2024.05.20 |
---|---|
행사 포스터 초간단 만들기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디자인 크리에이터 (1) | 2024.05.18 |
SUNO. AI│상업적 이용 저작권 주의 사항 │일본 애니메이션 오프닝 테마곡 음악 생성 방법 (1) | 2024.05.16 |
AI 비디오 얼굴 바꾸기 │동영상 페이스 스왑│무료 온라인 방법 (1) | 2024.05.15 |
문서 내용 기반 (워드, PDF) PPT 자동 생성│AI 프레젠테이션 │센드스텝스 (SendSteps) (2) (1) | 2024.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