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즈니스 전문 기업인 Find Model의 인스타랩에서는 오늘 일본의 2023년 SNS 트렌드를 총정리한 전자책을 무료 배포한다고 밝혔습니다. 내려받을 수 있는 웹페이지 바로가기 링크는 (【2023年総集編】SNSトレンドレポート総まとめ!바로가기 클릭!)입니다.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고, 그 외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Instagram의 수익화 기능 확대
Instagram은 2023년에 크리에이터를 위한 수익화 기능인 '구독'과 '선물'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의 활동이 더욱 활발해지고, 서비스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YouTube 쇼츠 링크 비활성화
YouTube 쇼츠는 2023년 8월부터 사기나 스팸 방지를 위해 댓글, 설명, 피드 내의 모든 링크를 비활성화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크리에이터와 시청자 모두 YouTube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나, 동시에 쇼츠 동영상에서 URL 링크를 설정할 수 없게 됨에 따라 클릭 유도(CTA) 버튼이 있는 YouTube 쇼츠 광고의 가치가 높아졌습니다.
3. 레저 등 외출 관련 PR의 부활
코로나 위기로 인해 침체되었던 외출 관련 PR이 2023년에는 완전 부활하였습니다. 오프라인 단체 활동에 대한 제한이 완화되면서, 다양한 협업 PR이 실시되었습니다.
4. 인플루언서의 방문 PR도 활발
인플루언서가 실제로 방문하여 촬영하고, 현장의 분위기나 매력을 전달하는 PR도 많이 보였습니다. 인플루언서의 모델링과 발신력을 활용하여, 고객의 방문 의사를 높이는 효과적인 PR 방법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5. 새로운 장르 '사우나', '오타쿠' 인플루언서 등장
2023년에는 '사우나'와 '오타쿠'와 관련된 인플루언서가 주목을 받았습니다. 사우나는 2019년의 드라마 '사도(サ道)'를 계기로 인기를 얻었고, 오타쿠는 아이돌이나 배우, 이차원 캐릭터 등을 응원하는 활동을 '오타쿠 활동(オタ活, 오타카츠)'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장르에 특화된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취향과 지식을 바탕으로 유니크한 콘텐츠를 제공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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