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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카드뉴스] 아마존 웹스크래핑│고객리뷰 감성분석│아마존 구매후기 텍스트마이닝

[카드뉴스] 아마존 웹 스크래핑│고객리뷰 감성분석│아마존 구매후기 텍스트마이닝 

 
이번 포스팅에서는 'DIY 미니어처 인형의 집' 아마존 고객들의 구매후기를 웹스크래핑한 후, 감성분석 텍스트마이닝까지 실행해 본다. 
분석사례 상품 유튜브 는 링크를 눌러 확인할 수 있고, 아마존 상품계정 역시 해당 링크를 눌러 확인가능하다.
구매후기 웹 스크래핑은 10페이지 가량 자동수집하였으나, 다시 확인해보니 구매후기 총 건수가 70건 밖에 되지 않아 결국 모든 구매후기를 수집분석하게 되었다. 구매후기 웹스크래핑과 감성분석 텍스트마이닝까지 실행하는 영상은 다음 유튜브 계정에서 확인가능하다. 

[실습영상]

 

[분석결과 카드뉴스]

위 그림은 텍스트 전처리 후, 30회 이상 등장한 단어들을 이용한 워드클라우드이다. 앞서 포스팅에서는 자주 등장한 단어 중 하나인 glue가 아마존 고객후기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단어라는 점에서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다. 그 외 주 혹은 부 목표고객층이 누구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힌트인가? granddaughter 의 다빈도도 매우 흥미로운 부분이다. 

추가로 instructions이 등장하는데, hard와 easy 도 같이 등장한다는 점이 흥미롭다. 물론 이들 단어가 직접적인 연관관계가 있다고 단정할 수는 없으므로 추가적인 분석과 확인이 필요하기는 하나, 만일 연관된 단어들이며 상품 사용설명서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위와 아래와 의미망 분석결과는 상위 빈도 30개 단어들을 이용한 것으로 크게 두개로 의미로 구분가능한 것 같은데, 하나는 birthday, granddaughter 등에 근거하여 선물용으로 구매하려는 의도가 엿보이고, 또 다른 하나는 directions, instructions, easy, easily, hard, children 등으로 보아 사용설명서에 따라 아이들이 "미니어처 인형의 집" 을 조립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는지 혹은 쉽게 따라 할 수 있었는지 대한 구매후기 많았던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감성분석 텍스트마이닝 결과를 살펴보면, positive, trust, joy 등에 단어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Miniature Land의 DIY Miniature Dollhouse Kit || Dream Girl Heart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호의적인 반응을 알 수 있다. 
특히 유튜브 댓글과는 좀 결이 다르다는 점이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는데, 당연한 결과일 수는 있으나, 아마존 구매후기는 실제 사용을 위해 구매했다는 점에서 실제 구매와 사용에 관한 단어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어, 구매를 희망하는 잠재고객에게 어떤 정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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