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잡이 선물 추천 │아마존 고객 구매후기 │텍스트마이닝 │감성분석 │Left Handed Gifts │Analyzing Review of Amazon Customer │Focusing on Text mining Analysis
이번 포스팅에서는 왼손잡이 지구인들을 위한 선물 추천을 위해 아마존 고객들의 구매후기 분석결과를 하였습니다. 텍스트마이닝 분석을 활용하였고, 감성분석까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말 그대로 테스트이므로 모든 상품을 분석하지는 않았고, 왼손잡이 지구인을 위한 연말연시 상품 추천 2탄 포스팅 상품 중에서 임의로 세 가지 상품, 즉 왼손잡이 가위(B00006IFN8), 양손잡이 마우스(B00RH6R7C4), 그리고 양손잡이 오프너(B012YHV6MC) 를 선택하여 테스트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개인적으로는 양손잡이 마우스는 제1탄 포스팅에서 소개한 바 있는 왼손잡이용 노트북 테이블과 함께 선물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품 자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통해서 확인하시고, 이번 포스팅은 패스하시기 바랍니다.
제1탄 : 왼손잡이 지구인을 위한 연말연시 선물 추천 베스트 5│아마존 (AMAZON US)
제2탄 : 왼손잡이 지구인을 위한 연말연시 선물 제2탄 │아마존 US 추천 상품
그럼 먼저 R 코딩 테스트 결과 영상 보겠습니다.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마존 고객 평점별로 구매후기 건수를 요약하였습니다. 또한 고객평점 4-5는 HIGH로, 3은 MIDDLE 그리고 1-2는 LOW로 카테고리를 구분하였습니다.
ASIN, B00006IFN8는 Fiskars의 왼손잡이용 가위이며, B00RH6R7C4는 Logitech의 게임용 양손잡이 마우스이고, B012YHV6MC 는 양손잡이용 오프너 입니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Fiskars의 왼손잡이용 가위와 양손잡이용 오프너는 고객평점 5점으로 상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위 그림처럼 아주 흥미로운 분석결과를 하나 발견했습니다. 즉 고객평점이 높을수록 구매후기 단어수가 많다는 점입니다. 즉 고객평점이 높은 구매후기는 낮은 구매후기에 비해 구매후기 문장 길이가 상대적으로 길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서 구매후 불만족한 고객은 자신의 불만을 자세히 남기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물론 여기서 관찰된 사실만으로 일반화시킬 수 없습니다만, 이 부분은 추후에도 계속 면밀히 살펴볼 생각입니다.
일단 전처리를 세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점을 염두하고 봐야 합니다만, 앞서 유사한 분석에서 많이 등장하는 Love, Nice와 같은 단어들이 왼손잡이 혹은 양손잡이 아마존 상품에서는 많이 등장하지는 않습니다.
위 그림은 B00006IFN8(왼손잡이용 가위), B00RH6R7C4(Logitech의 양손잡이용 마우스), B012YHV6MC(양손잡이용 오프너)의 상위 10대 빈출단어들을 보여줍니다만, 역시 전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인지 유의미한 정보를 도출하는게 쉽지는 않습니다만, 양손잡이용 오프너는 Easy, Love라는 단어가 상위에 랭크되고 있다는 점과 마우스는 Price가 상위에 랭크되어 있어 눈길을 끕니다.
고객 평점별 높음, 중간, 낮음으로 카테고리화한 후, TF-IDF를 분석해보았습니다. 높은 수준의 고객평점에서는 Perfect, Best, Easier 등이 낮은 수준의 고객평점에서 Useless는 당연히 나올 수 있는 단어이고, Frequently는 일관적이지 못한 제품의 품질 문제를 의미하는 추측되고, Description은 실제 상품과 상세페이지 소개가 다르다는 의미가 아닌가 싶습니다.
위 세 가지 분석결과는 NRC에 기초한 감성분석결과입니다. 첫번째 Circular 분석결과는 세 가지 상품의 구매후기 감성분석결과를 시각화한 것입니다. 두번째 그림은 세 가지 상품 중 상대적으로 Positive 비중이 높은 양손잡이 오프너에 대한 감성분석결과입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 그림은 세 가지 상품의 각 고객평점별 감성분석 결과를 상품별로 제시한 것입니다.
이어서 보기 클릭 ☞ 아마존FBA│요가복│미국 레깅스 소비자 고객평점별 핵심키워드 분석
이어서 보기 클릭 ☞ 쇼피(Shopee) 웹스크래핑 │웹페이지 긁어오기│No Coding │ParseHub 소개
이어서 보기 클릭 ☞ 무료 웹스크래핑 웹크롤링 프로그램 Parsehub 사용법 │아마존 미니어처하우스 인형의집 고객 구매후기 자동수집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 여행지 추천 │네이버 블로그 빅데이터 분석 │2023년 6월 아침고요 수국 전시회 일정 (0) | 2023.05.25 |
---|---|
무료 웹스크래핑 웹크롤링 프로그램 Parsehub 사용법 │아마존 미니어처하우스 인형의집 고객 구매후기 자동수집 (0) | 2020.10.27 |
[카드뉴스] 쇼피 웹스크래핑 │쇼피 웹 크롤링│페이지 자동 넘기기 │빅데이터무역교육│paginating│How to Use ParseHub (0) | 2020.10.25 |
쇼피(Shopee) 웹스크래핑 │웹페이지 긁어오기│No Coding │ParseHub 소개 (0) | 2020.10.23 |
[카드뉴스] 아마존 웹스크래핑│고객리뷰 감성분석│아마존 구매후기 텍스트마이닝 (0) | 2020.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