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석

리퍼브 가구 매장 성지는?│뉴스 빅데이터 분석 결과

리퍼브 가구 매장 성지는?│뉴스 빅데이터 분석 결과 

리퍼브, 리퍼비시(Refurbish)의 줄임말로서 구매자 단순변심으로 인한 반품, 제조유통과정상에서 미세한 흠집난 상품, 전시용 보수 및 재포장한 제품 등을 의미한다. 

제조업체에서 직접 재포장한 후, 신상품처럼 판매하므로 정상품과 크게 다르지 않으나, 가격이 매우 저렴하여 정상품의 반값은 물론 90% 할인하는 상품도 있어 뜻밖의 득템도 가능하다. 

국내 피러브 시장 주요 플레이어는 리퍼브 전문 매장인 AJ전시몰, 올랜드아울렛 등이 대표적이고, 대형 유통업체 중에서는 롯데가 단연 눈에 띄는데, 롯데쇼핑 아울렛 매장에 리퍼브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리퍼브 전문 매장으로는 티몬이 있다. 티몬의 경우 매달 24일을 리퍼데이로 지정하고, 리퍼창고라는 별도 카테고리도 운영중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 네이버뉴스 데이터를 이용하여 리퍼브 가구 매장 성지를 구체적으로 찾아보고자 한다. 구매예정인 분들은 참고바란다. 


[실습영상]

리퍼브 매장│리퍼브 시장 │리퍼브 마케팅│리퍼브 뉴스 빅데이터 분석

 

[카드뉴스]

리퍼브 가구 키워드를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 

"리퍼브 가구" 와 "추천" 키워드를 활용하여 상위 빈출 단어, 연관어 등을 분석하는 뉴스 빅데이터 분석을 실행한다. 분석결과를 통해 "리퍼브 가구" 핵심 키워드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리퍼브 가구 빅데이터분석 절차 

핵심키워드는 "리퍼브가구"와 "추천"으로 결정하였고, 최근 3개월 간 네이버뉴스를 크롤링하여 뉴스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빅데이터 분석방법으로는 텍스트마이닝 분석 중 대표적인 빈도, 의미망 그리고 LDA에 기초한 토픽분석을 실행하였다. 


리퍼브 가구 매장

분석기간 중 10회 이상 나온 단어들을 이용하여 워드클라우드를 구현하였다. 통상적인 리퍼브 매장 중 (프리미엄) 아울렛, 백화점 외에 이케아, 롯데쇼핑 같은 주요 플레이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이 외에 최근 가구 구매행태 변화에 따라 인테리어, 홈퍼니(싱) 그리고 혼수품도 자주 등장하는 상위단어로 이름을 올렸다.  최근 가구 구매행태 트렌드 중 하나가  "비싸고 오래"가 아니라 "싸게 자주" 인데,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들의 가구 혼수품 구매행태에도 변화의 트렌드가 엿보인다. 

리퍼브 가구 상위 키워드, 텍스트마이닝 빈도분석 결과

"리퍼브 가구"와 "추천" 으로 추출된 뉴스데이터에서 최상위 연관 키워드는 "이케아"로 나타났다.  "이케아광명점 1층에 위치한 할민매장이 리퍼브 가구 매장의 성지"라는 의미 되겠다(물론 뉴스데이터의 다빈도 기준이다). 


리퍼브 가구 연결중심성 분석결과

"리퍼브 가구" 핵심키워드와 연관된 30대 연관어 중 다른 단어들과 가장 많이 직접적으로 연관된 단어로는 이케아, 백화점, 브랜드, 오프라인, 재판매로 분석되었다. 이들 단어 중 백화점과 리퍼브 참 어색한 분석결과다. 


리퍼브 가구, 상위 키워드 community detection

상위 30대 키워드들 중 큰 군집이 보이나, 설명은 생략한다. 


리퍼브 가구, 텍스트 마이닝 토픽분석결과 

마지막으로 토픽분석 결과인데, 임의로 4개의 토픽으로 구분해 보았다. 사실 토픽분류를 사전에 이렇게 저렇게 몇 개로 구분하여 분석해보았으나, 구분의 실익을 얻지 못하였다. "리퍼브 매장 중 가구의 성지는 이케아 광명점 1층 할인매장이다"만 다시 한 번 확인한 것 같다. 


[정리하며]

많은 사람들이 잊고 있는지 모르겠으나, 사실 COVID19 이전에도 국내 경기는 좋지 않았다. 그 와중에 리퍼브는 득템, 가성비와 연관된 대표적인 키워드였다. 
이런 상황에서 엎친데 덮친 격이라 해야 하는지 ... 국내외 경기불황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고, 리퍼브라는 단어는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이 우리 주변에 등장하지 않을까 싶다. 명품도 리퍼브 제품이 인기라니 말이다. 


이어서 보기 클릭 ☞ [카드뉴스] 코로나우울 힐링 방법│네이버 블로그 빅데이터분석│블로거들한테 물어봤다.
이어서 보기 클릭 ☞ [카드뉴스] 네이버 블로그 웹스크래핑 │무역 빅데이터 교육│DIY미니어처하우스 추천
이어서 보기 클릭 ☞ 쿠팡 웹스크래핑 │무역 빅데이터 교육 │상위페이지 상품명과 가격조사
이어서 보기 클릭 ☞ 이베이 웹스크래핑│무역 빅데이터 교육│상위 페이지 상품명과 가격 조사
이어서 보기 클릭 ☞ [R 크롤링]유튜브 댓글 수집│DIY 미니어처하우스│해외 소비자 반응 분석
이어서 보기 클릭 ☞ 왼손잡이 선물 추천 │아마존 고객 구매후기 │텍스트마이닝 │감성분석
이어서 보기 클릭 ☞ 쇼피(Shopee) 웹스크래핑 │웹페이지 긁어오기│No Coding │ParseHub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