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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한국무역협회 빅데이터 │서비스 이용방법

한국무역협회 빅데이터 │서비스 이용방법

한국무역협회 빅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아래 화면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오프 이벤트 행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난 KOTRA 무역투자 빅데이터 포스팅 과 함께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 양 서비스를 비교도 할겸 가볍게 사용방법 위주로 기술하겠습니다. 

먼저 한국무역협회 웹사이트로 이동하면, 아래 그림처럼 상단메뉴 맨 처음에 빅데이터 메뉴가 나타나고, 해당 빅데이터 메뉴를 클릭합니다. 

한국무역협회 빅데이터 │이용방법

그럼 아래 그림처럼 회원가입 화면이 팝업창으로 뜨게 됩니다. 기존 회원인 경우 아이디, 비번으로 로그인하면 되고, 비 회원의 경우는 회원가입을 먼저 해야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 빅데이터│이용방법 │회원가입 및 로그인

로그인 후,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아래 그림처럼 왼쪽에 나만의 관심 정보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진행중인 이벤트 행사에 참가하려면 관심정보설정, 세가지(관심키워드, 관심국가, 관심품목)를 모두 기재해야 합니다. 

 한국무역협회 빅데이터│관심정보 설정

나만의 관심정보 맞춤설정이 끝나면, 맞춤뉴스가 아래 그림처럼 본인이 설정한 관심키워드, 관심국가, 관심품목을 중심으로 한국무역협회 보유한 빅데이터가 분류되어 제공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 빅데이터│관심정보 설정이후 서비스화면

가령, 나만의 관심정보 설정에 따라 아래 그림처럼 다양한 조합의 데이터가 제시됩니다. 이 중 무역뉴스의 말레이시아 유기능식품시장 지속성장 중이라는 기사를 클릭해보겠습니다. 

 한국무역협회 빅데이터│맞춤형 무역뉴스 예시

그럼 아래 그림처럼 무역통상정보 메뉴의 무역뉴스 해당 기사로 이동하게 되고, 관련 기사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 빅데이터│말레이시아 유기농 식품시장 무역뉴스

 

회원 본인이 사전에 설정해둔 관심정보에 따라 한국무역협회가 보유한 다양한 말그대로 빅데이터를 자동으로 재분류하여 이용자에게 바로바로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편리합니다. KOTRA의 무역투자 빅데이터와 한국무역협회 빅데이터를 동시에 활용하면, 정보수집에 투입되는 시간절약은 물론 매우 효과적인 시장조사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관심정보설정이 5개로 제한되어 있어 향후에는 좀 더 확대했으면 하는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특히 관심국가를 굳이 5개로 제한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한국무역협회가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뉴스레터가 현재 설정한 개인맞춤형 정보와 연계되어 제공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