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무역투자 빅데이터 서비스 │ 인스턴트라면 수출
"코트라(KOTRA)는 '디지털 무역투자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 을 목표로 '무역 빅데이터 플랫폼'을 오픈하였습니다.
전세계 84개국, 129개 무역관으로에서 수집된 7만 6천여건의 해외시장정보, 연간 500여회에[ 이르는 수출상담회, 무역사절단, 전시회 등으로부터 수집된 상담정보와 18억건 이상의 글로벌 수출통계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여 지능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우선 이하에서 소개하는 KOTRA의 무역투자 빅데이터 서비스는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바 있는 TradeMap 의 세계무역통계를 기초로 합니다.
[KOTRA 무역투자 빅데이터]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한글로 트레이드맵이라고 검색한 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KOTRA에서 운영하는 무역투자 빅데이터서비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하단 왼쪽 메뉴를 클릭하면 이전에 소개한 바 있는 TradeMap으로 이동하며, 오른쪽 메뉴를 클릭하면 TradeMap 활용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니, 이용시 참고바랍니다.
[해외유망시장 추천] HScode 입력 후, 클릭만 하면 자동으로 해외유망시장 추천, 수출AI보고서 등으로 가공된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기업활동지수 및 연관 해외기업 정보는 법인으로 로그인하는 경우에만 사용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활용할 예제품목은 인스턴트라면입니다. HSK는 1902.30.1010입니다만, HScode가 세계공통인 6자리까지만 서비스되므로 1902.30까지만 검색하겠습니다.
[유망국가 순위 및 수출입통계] 한국 인스턴트라면(1902.30)의 최대 수입국가는 중국, 일본 그리고 미국임을 아래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망시장 고급검색] KOTRA의 무역투자 빅데이터 서비스에서는 무역지수, 가령 MCA, RCA 등을 자동으로 계산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편리합니다. 각 무역지수 결과값 중 세번째 값이 미국인데요. MCA가 11.91, RCA가 6.56으로 각각 나타나 인스턴트 라면(1902.30)의 대미 경쟁우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입국 내 경쟁국가] 한국 인스턴트라면(1902.30)의 가장 큰 수출시장은 중국인데요. 중국의 수입국 순위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타 경쟁국가에 비해 압도적 우위를 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입국 수출입증가율 변화] 최근 3년간 중국의 수출입증가율도 제공됩니다만, 기타정보에 더 눈이 갑니다. 특히 해외시장뉴스보기를 링크해두고 있어 별도 검색없이 바로 KOTRA에서 운영하는 해외시장뉴스로 이동가능하며, 중국 공휴일에 관한 정보를 재밌습니다.
[수출AI 보고서] 수출AI보고서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처리과정을 보여줍니다.
[수출AI 보고서 출력결과] 그리고 아래와 같은 결과화면이 제시되는데요. 한국의 연도별 수출액, 수출상위국 증감률 및 비중에 관한 정보가 바로 계산 및 제시되어 매우 편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KOTRA에서 제공하는 무역투자 빅데이터서비스 활용법을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간편하게 다양한 수출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좋습니다. 거시적 차원에서 특정한 품목의 세계 수출입현황을 개략적으로 파악하고자 할 때, 꼭 사용해보기를 추천합니다.
이어서 보기 클릭 ☞ 한국 기초화장품 수출 │R 데이터 시각화 │ ggplot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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