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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서베이몽키(SurveyMonkey) : 비대면 온라인 설문조사법 ②

서베이몽키(SurveyMonkey) : 비대면 온라인 설문조사법 ②

비대면 온라인 설문조사 포스팅 순서

두번째 포스팅에서는 서베이몽키(SurveyMonkey) 사용법에 관하여 정리하겠습니다. 앞서 정리한 구글문서를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 설문조사법 과 큰 차이가 없어 실제 적용하는 경우 구글문서를 활용하는 경우가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서베이몽키(SurveyMonkey)는 10문항까지만 무료로 이용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서베이몽키(SurveyMonkey)를 소개하는 이유는 영문 설문문항을 만들 경우 참고할만한 영어 설문문항 DB가 많기 때문입니다. 즉 설문 문항들은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는 점에서 좀 더 신중히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서베이몽키(SurveyMonkey)의 영어 설문문항 DB 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요약하면, " 10개 문항까지만 무료이나, 참고할만한 영어 설문문항 DB를 잘 활용하자" 입니다. 

그외 사용방법은 구글문서와 대동소이합니다만, 글로벌 리서치 전문기업이라보니 제공하는 서비스가 많습니다.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크롬 등 검색사이트에서 서베이몽키(SurveyMonkey)로 검색한 후,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설문지 작성을 시작하면 됩니다. 

몽키 서베이 회원가입 및 로그인, 설문지 작성 시작 화면
몽키서베이 회원가입 및 로그인, 설문지 작성시작 화면

새로운 설문작성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설문지 제목과 설문유형을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설문 유형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앞서 언급한 대로 관련 카테고리에서 참고할만한 영어 설문문항 DB들이 많으므로 적절한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좋겠습니다. 

설문지 제목 및 설문유형 선택

예제에서는 설문지 제목은 Test로 하고, 카테고리는 Customer Feedback 으로 하겠습니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관련 문항에 대한 참고할만한 영어 설문을 볼 수 있고, 해당 설문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단어 일부를 수정하여 사용가능합니다. 

설문유형DB에서 유사 설문을 수정하여 사용가능

설문문항이 완성되면, 응답 척도 유형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10점 척도로 구성할 수도 있겠으나, 5점 혹은 7점 척도로 편집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선택 문항 형태도 다양하게 수정 변형가능합니다. 

설문응답 유형도 다양하게 선택가능
설문답변양식도 다양하게 구성가능

설문지가 완성되면 FaceBook Messenger 등 다양한 형태로 설문지 수지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문지 수집방법 선택

이메일에 첨부하여 설문지를 발송하는 경우 응답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해당 링크를 첨부합니다. 

이메일을 활용한 설문지회수방식 선택절차

이메일을 활용하여 설문지 링크를 함께 첨부하여 응답자에게 발송하고, 응답자가 설문에 응답하면, 해당결과는 자동으로 분류 및 분석되어 설문조사자의 대시보드에 해당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서베이몽키(SurveyMonkey)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많아 처음 이용하는 경우 좀 복잡해 보일 수는 있으나, 익숙해지면 여러모로 도움이 되므로 본격적인 시장조사 혹은 소비자 조사 전, 테스트용도로 활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