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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에이닷 pc 버전 홈페이지 바로가기│사용법 │제한 사항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개인비서 서비스인 "에이닷"의 PC 버전이 공개된 지도 약 한 달가량이 경과하였습니다만, 포스팅을 해두지 않아 급하게 사용법과 제한 사항을 정리하여 공유하겠습니다. 많이 알려진 바와 같이 "에이닷"의 가장 큰 특징은 무료로 챗GPT 4o 등 유료 버전의 8가지 LLM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베타기간 동안 하루 사용량이 5,000 크레디트로 제한 사항이 있기는 하나, 다양한 유료 버전의 LLM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Text to Text 기능만이 제공되고 있어 이미지 생성은 현재 지원하지 않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몇 가지 사례를 실제로 적용하면서 사용법과 사용후기까지 간단히 정리하여 공유하겠습니다(에이닷 PC 버전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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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에이닷 PC 홈페이지 바로가기 및 로그인

먼저 에이닷 pc 버전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아래 캡처 이미지를 클릭해도 바로 이동가능합니다. 이동 후, ① 메일을 이용하여 계정 생성과 로그인을 완료합니다. 그리고 ② 베타 기간 동안 5,000개의 무료 크레디트가 주어진다는 팝업창 내용을 확인합니다.  

에이닷 PC 홈페이지 바로가기 및 로그인
에이닷 PC 홈페이지 바로가기 및 로그인

 

2. LLM 선택 및 프롬프트 입력

로그인을 완료해야만 아래 캡처 이미지와 같이 에이닷에서 제공하는 8개의 LLM을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하루 사용 가능한 크레디트가 5,000개였음을 앞에서 확인한 바 있는데요. 클로드 3.5 소네트, 클로드 3 오퍼스는 한 번 사용할 때마다 400개, 500개의 크레디트가 차감되므로 본격적인 사용 전에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에이닷 │LLM 모델 선택 및 프롬프트 입력
에이닷 │LLM 모델 선택 및 프롬프트 입력

 

3. LLM 모델 별 생성 결과 확인

각각의 LLM에게 동일한 질문을 던지고, 응답 결과를 차례대로 비교해 보면 되는데요. 아래 캡처 이미지의 ⑤부터 ⑧까지 각 LLM의 아이콘을 누르면, 각 LLM이 생성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지막 ⑧은 SK텔레콤의 자체 LLM인 A.X이므로 이용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LM 모델 별 생성 결과 확인
LLM 모델 별 생성 결과 확인

 

4. 사례 : K-Beauty의 키르기스스탄 마케팅 전략

앞의 LLM 이용 사례에서는 강의 자료 작성을 위한 용도로 "에이닷"이 제공하는 8가지 LLM을 각각 비교 검토해 보았는데요. 아래 3개의 파일은 "K-Beauty의 키르기스스탄 마케팅 전략"에 관한 동일한 프롬프트에 대한 응답 결과를 PPT로 만든 것입니다. 실제 내용은 각 파일들을 내려받은 후,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클로드.pdf
0.07MB
퍼플렉시티.pdf
0.38MB
챗 GPT.pdf
0.06MB

 

5. 에이닷의 제공 기능들

앞서 이야기했습니다만, 현재 "에이닷"은 이미지 생성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아래 캡처 이미지의 ⑨는 이미지 생성 기능을 지원하느냐에 대한 GPT 4o의 응답 결과입니다. 

에이닷 이미지 생성 불가
에이닷 이미지 생성 불가

바로 이어서 그럼 "에이닷"은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가? 에 관한 응답 결과는 아래 캡처 이미지와 같습니다. 약 8개의 기능을 제공한다고 응답하고는 있으나, 고개가 막 끄덕여지는 기능들은 아니네요. 최근 유료 버전의 다양한 LLM들을 한 번에 사용해 볼 수는 있으나, 사용 크레디트의 제한이 있고, 이미지 생성 혹은 또 다른 편의 기능들이 제공되지는 않고 있어 개인적으로는 다소 심심한 서비스라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네요. 

에이닷이 제공하는 기능들
에이닷이 제공하는 기능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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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사용후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늦었지만, 지난달에 서비스를 개시한 SK텔레콤의 "에이닷" PC 버전 홈페이지 이용법을 정리하여 공유하였습니다. 포스팅을 하기 위해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만, 처음 "에이닷" 홈페이지에 들어올 때부터 "뤼튼"과 비슷한 UI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자연스럽게 두 서비스의 각 기능들을 비교하게 되었습니다. "에이닷"은 최근 출시된 유료 버전의 다양한 LLM들을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하루 사용량에 제한이 있습니다. 물론 여러 개의 메일 계정을 이용한다면, 아주 극복할 수 없는 치명적인 단점은 아닙니다. 그래도 어쨌든 불편합니다. "에이닷" 서비스의 정확한 사용 타겟층이 누구인지는 모르겠으나, 대학생들이 만일 주요 타깃층이라면, 오히려 "뤼튼"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챗GPT 유료 사용자들도 많기 때문에 굳이 무료로 하루 사용량도 제한이 있는 또 다른 LLM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베타 사용 기간이 지나면, 일정 요금을 지급해야 하는 서비스 유료 정책도 나올 텐데요.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로 어떻게 서비스 유료화를 실시할지도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