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Twitter Shops 도입 │트위터 모바일 쇼핑 기능

트위터도 샵 기능을 도입한다고 지난주 (미국 시간 3월 9일)에 발표가 있었습니다.
현재 Twitter Shops는 미국에서 @Verizon , @ArdenCove , @LatinxInPower , @GayPrideApp , @AllIDoIsCookUS 등 다양한 브랜드와 영어로 베타 테스트 중인데요. 당분간은 iPhone의 Twitter 사용자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트위터의 샵 기능(Twitter Shops)

일단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사용자는 판매자 프로필 상단에 있는 'Shop Module'에서 상품을 열람할 수 있고, 판매자는 최대 50개의 상품을 리스팅 할 수 있고, 프로필에서 이를 소개한다고 합니다. 또한 구매 자체가 트위터 플랫폼에서 구현되는 것은 아니고, 판매자의 웹사이트로 이동한 후, 거래가 완료되는 형태로 TikTok(틱톡)의 새로운 쇼핑 기능과 그 구조가 유사한 것 같습니다. 

트위터의 샵 기능(Twitter Shops 도입)
출처 : https://blog.twitter.com/en_us/topics/product/2022/twitter-shops-more-space-to-shop

 

Twitter Shops 도입과 부정적 시각

이러한 최근 트위터의 샵 기능(Twitter Shops 도입)에 대하여 일부에서는 부정적인 시각도 있는 것 같습니다. 
가령, 최근 SNS 사용자들은  Instagram 사진과 동영상, 그리고 최근에는 TikTok 동영상을 통해 구매하는 경향이 강한데, 상대적으로 텍스트 자체가 많은 트위터가 구매 상품을 발견하는 매체로서 과연 적합한가에 대한 의문입니다. 더욱이 최근 1년 사이에 파워 유저용 구독 상품(Twitter Blue), 뉴스레터(Revue), NFT 아바타, 라이브 오디오(Twitter Space) 등 새로운 서비스가 갑자기 너무 많이 전개되는 것은 아니냐는 지적도 있습니다. 
어찌 되었던 2017년에 트위터가 시도하고 접었던 전자상거래 기능이 이번에는 어떻게 전개될런지 일단 한 번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