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영어 PDF 문서를 뤼튼의 멀티모달 기능을 통해 자동 번역 및 요약한 후, 요약된 결과를 PPT로 자동 생성하되, 파워포인트의 디자이너 기능까지 적용하는 방법을 정리하여 공유합니다. 특히 로컬 PC에서 오피스 365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웹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정리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뤼튼의 PPT 초안 만들기와 매직슬라이드 같은 AI PPT를 적용할 경우 한계점을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지 혹은 유사 관련 AI 도구들의 특징과 한계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상황별로 어떤 AI PPT 도구를 활용해야 하는지 정리하겠습니다.
1. 뤼튼 │멀티 모달 기능 │AI 과제와 업무 활용
먼저 뤼튼으로 로그인한 후, 아래 캡처 이미지와 같이 ① "AI 과제와 업무"를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2. 복수의 PDF 영어 문서 비교 및 요약
그리고 ② 비교 검토할 영어 PDF 문서를 업로드한 후, ③ 뤼튼의 해야 할 일을 프롬프트로 입력하고, ④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이번 사례에서 사용한 영어 PDF 문서 파일도 함께 올려두겠습니다. 첫 번째 파일은 한미 FTA 중 전자상거래 협정 내용이며, 두 번째 파일은 USMCA 협정문 중 디지털 무역 협정 내용입니다.
3. 생성 결과 │USMCA와 한미 FTA │전자상거래 규정 비교
입력한 프롬프트에 따라 아래 캡처 이미지 ⑤와 같인 생성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해당 생성 결과를 마우스 커서를 이용하여 블록 지정한 후, 복사하고, 메모장에 붙여 넣기 합니다.
4. 생성 결과의 편집과 저장 방법
바로 아래 업로드한 메모장 파일이 앞서 설명한 생성 결과 파일입니다. 아래 파일을 열어서 편집 방법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먼저 각각의 슬라이드로 구분해야 하는 경우는 "Enter"를 쳐서 구분합니다. 또한 각 슬라이드의 내용 중 절, 항 등을 구분해야 하는 경우는 "TAB"을 눌러 구분합니다. 이렇게 편집이 완료된 파일은 아래 캡처 이미지와 같이 ⑥ 파일명에 .ppt를 추가하고, 인코딩은 "UTF-16 LE"로 변환하여 저장합니다.
그럼 메모장 파일은 아래 업로드한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파워포인트 파일로 저장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메모장 PPT 열기
앞에서 메모장 파일을 파워포인트 파일로 변환했습니다만, 메모장을 아래와 같이 파워포인트를 오픈한 상태에서 메모장 파일을 ⑦ 메뉴쪽으로 드래그해도 ⑧과 같이 자동으로 슬라이드가 생성되어 나타납니다. 이렇게 생성한 파워포인트 파일도 캡처 이미지 아래 업로드해두겠습니다.
6. 웹 오피스 365 열기
앞서 생성한 PPT 파일은 텍스트만 있고, 디자인은 전혀 없는데요. 오피스 365 버전의 파워포인트에서 제공하는 디자이너 기능을 이용하면, 레이아웃 등 간단한 디자인 초안을 자동으로 각 슬라이드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용 중인 로컬 PC에서 오피스 365가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웹에서 오피스 365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파워포인트 디자이너 사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아래 캡처 이미지와 같이 구글에서 오피스 365로 검색한 후, ⑨ 첫 번째 링크를 클릭합니다.
7. 웹 오피스 365 파워포인트 선택
아래 캡처 이미지와 같이 웹 오피스 365에서 왼쪽 메뉴 중 ⑩ 파워포인트를 클릭합니다.
8. 새 프레젠테이션 열기 선택
아래 캡처 이미지와 같이 ⑪ "새 프레젠테이션"을 클릭합니다.
9. 디자인할 PPT 열기
⑫ "이 장치에서 파일 열기"를 클릭하고, 앞서 만들었던 텍스트만 있는 PPT 파일을 엽니다.
10. 파워포인트 디자이너 적용
디자이너를 적용해야 할 PPT 파일이 열렸다면, 아래 캡처 이미지와 같이 "디자인 > 디자이너"를 클릭하여 선택하면, ⑬과 같이 다양한 형태의 레이아웃과 색상으로 구성된 슬라이드들을 확인할 수 있고, 마음에 드는 디자인은 클릭하여 선택만 하면, 각 슬라이드에 해당 디자인이 자동 적용됩니다.
11. 다운로드
디자인까지 완성된 PPT 파일은 "⑭ 파일 > 복사본 만들기 > 복사본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내 컴퓨터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워포인트 파일이 디자인까지 추가하여 완성한 최종 PPT 파일입니다. 생성 결과의 퀄리티는 직접 내려받은 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2. 뤼튼 PPT 초안 │매직슬라이드 │딥엘 적용 결과 비교
이번 포스팅에서는 뤼튼의 멀티모달 기능을 이용하여 영어 PDF 문서들의 내용을 상호 비교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추출한 후, 해당 결과를 PPT로 생성하고 디자인까지 마무리하는 과정을 정리하여 공유하였습니다. 앞서 소개한 있는 뤼튼의 PPT 초안 만들기 기능은 키워드 혹은 아이디어만 있는 경우, 이를 단계별로 구체화시키고, PPT의 레이아웃까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의 사례처럼 PPT 내용이 모두 확정된 경우는 뤼튼의 PPT 초안 만들기 기능이 무의미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바 있는 매직슬라이드를 적용하는 경우에도 PPT 템플릿이 적용되어 디자인까지 완성할 수는 있겠으나, 마찬가지로 텍스트 내용과 구성이 변경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아래 업로드한 3개 파일 참조 바람).
정리하면, 이번 사례처럼 확정된 콘텐츠, 즉 텍스트 내용의 변경 없이 그리고 간단한 디자인까지 추가된 PPT를 좀 더 수월하게 만들어야 할 경우, 앞서 설명한 방법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