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mos는 중국의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업체입니다. 이들이 서비스하는 Rodin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 이미지에서 자동으로 3D 모델을 생성할 수 있어 게임 개발, 영화 제작, 건축 설계, 제품 디자인의 프로토타입 혹은 콘셉트 디자인에서 시간과 비용 절감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Rodin Gen-1은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쉽게 사용가능합니다. 또한 웹 기반 플랫폼으로 어디서나 쉽게 접근 가능하고, 더구나 클라우드 기반으로 작동하여 로컬 시스템의 성능에도 의존하지 않는다는 장점도 가집니다. 이 외에도 Unity, Blender 같은 주요 3D 소프트웨어에서도 원활한 워크플로우가 가능하고, 생성된 모델은 FBX, OBJ, GLTF과 같은 다양한 3D 파일 형식으로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특징과 장점을 가진 Rodin Gen-1을 관심 있는 일반인들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사용법을 차례대로 정리하여 공유하겠습니다 ( Rodin 웹사이트 바로가기 링크 ).
1. 3D 생성 결과 시연
본격적인 사용법을 정리하기 전에 최종 비디오의 재생 버튼을 클릭하여 이데이터뉴스의 로고를 3D 모델로 생성한 결과 먼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Rodin 웹사이트에는 다양한 asset 생성 결과들이 공개되어 있으므로 해당 3D 모델들도 함께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생성 개시
그럼 이제부터 웹에서 Rodin을 이용한 3D 모델 생성 절차를 순서대로 정리하겠습니다. 먼저 아래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고, Rodin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이동 후에는 아래 캡처 이미지 내 번호 순서대로 ① 메일을 이용하여 계정 생성 후, 로그인을 완료합니다. 로그인 후에는 Rodin을 무료로 테스트해 볼 수 있는 6개의 크레디트가 주어집니다. ② "더하기" 아이콘을 클릭하고, 3D 모델로 생성할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③ 이미지가 업로드되었다면, "Generate"를 클릭하여 생성을 시작합니다.
3. 틀 잡기
생성 개시 후, 아래 캡처 이미지의 왼쪽 그림과 같이 3D 오브젝트의 틀이 생성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캡처 이미지 내 오른쪽에는 텍스트로 생성한 이미지의 프롬프트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나타납니다. 생성된 결과가 마음에 든다면, ④ "Confirm" 을 클릭하고, 후반 생성 작업을 계속 진행합니다.
4. 프리뷰
아래 캡처 이미지와 같이 Confirm 이후, 3D 모델의 색상이 입혀지고, 생성 결과는 프리뷰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생성된 결과는 ⑤ "Publish" 를 통해 공유하거나, 파일 형태를 선택하고, ⑥ "Download"를 클릭하여 내려받은 후, Blender 등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3D 파일 유형 가이드 어도비 웹사이트 바로가기 링크).
5. 공유
특히 앞서 ⑤ "Publish" 를 클릭하면, 아래 캡처 이미지처럼 마치 포토카드 형태로 생성 결과가 나타나고, 해당 결과는 ⑦를 클릭하여 트위터 등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6. 허깅페이스
앞서 Rodin의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3D 모델로 생성하는 방법을 정리하여 공유하였습니다만, 허깅페이스에서 생성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균일한 생성 속도로 원활하게 구현되지는 않을 수 있으니 이용 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허깅페이스를 이용하여 3D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은 아래 캡처 이미지 번호 순서와 같습니다. 먼저 아래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고, 허깅페이스로 이동한 후, ① 이미지를 업로드하거나 붉은색 네모 박스 안에 있는 샘플 이미지를 끌어와서 올려둡니다. ② 샘플 이미지를 끌어온 경우에는 프롬프트 등이 자동 생성 되고, 생성 결과는 ③ 과 같이 나타나며, ④를 클릭하면, Rodin 웹사이트로 이동하고, 생성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7.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림으로 3D 모델을 생성할 수 있는 AI 서비스인 Rodin Gen-1 사용법을 차례대로 정리하여 공유하였습니다. Rodin의 업데이트 소식은 공식 SNS인 X를 통해 공지되므로 관심있는 분들은 해당 공식 계정도 팔로워해두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나중에 기회가 되면, 이렇게 생성한 3D 모델을 Blender로 불러온 후, 움직임을 구현해 보는 방법도 정리하여 공유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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