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이용자 반응인 댓글 분석 결과는 마케팅 측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웹스크래핑된 댓글들을 퍼플렉시티 AI와 클로드 3.5 소네트의 파일 첨부 기능을 활용하여 업로드한 후, 감성 분석을 각각 실행하고, 분석 결과의 차이를 비교하는 한편, 마케팅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을 정리하여 공유하겠습니다. 이번 사례에서 사용한 댓글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던 무선 이어폰 관련 유튜브 댓글(바로 아래 포스팅)에서 수집한 텍스트 데이터를 이용하겠습니다. 감성 분석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은 바로 그 아래 귀멸의 칼날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퍼플렉시티 AI : 데이터 입력
먼저 퍼플렉시티 AI의 기본적인 기능과 사용법은 "PDF 번역 및 요약 PDF │논문 작성을 위한 퍼플렉시티 AI 활용법"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인 기능을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먼저 "Attach"를 클릭하여 웹스크래핑된 유튜브 댓글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2. 퍼플렉시티 AI : 댓글 감성 분석
업로드가 완료되었다면, 긍정 키워드 10개, 부정 키워드 10개를 출현 빈도수 기준으로 정리하여 제시하라고 요청하고, 감성 분석 결과가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지 함께 정리하라고 요청합니다. 아래 캡처 이미지는 해당 분석 결과를 모은 것인데요. 먼저 ①은 긍정 키워드 분석 결과, ② 부정 키워드 분석 결과, 그리고 ③은 댓글 감성 분석 결과의 마케팅 시사점을 정리한 것입니다.
3. 클로드 3.5 소네트 : 데이터 입력
똑같은 작업을 이번에는 클로드 3.5 소네트에서 해보겠습니다. "Add content"를 클릭하여 분석할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4. 클로드 3.5 소네트 : 댓글 감성 분석
업로드한 댓글들 중에서 ① 긍정적인 키워드와 ② 부정적인 키워드 10개씩 선별을 요청한 후, 감성 분석 결과의 ③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한 결과가 아래 캡처이미지입니다.
5.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팅 측면에서 유의미한 분석 방법인 댓글에 대한 감성 분석을 서비스별로 분석한 후, 분석 결과를 각각 비교 및 검토해보았습니다. 퍼플렉시티 AI와 클로드 3.5 소네트 모두 텍스트 마이닝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있는 것 같으니, 이후 포스팅에서는 관련 콘텐츠로 비교 및 검토하는 포스팅도 함께 준비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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