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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GE(Search Generative Experience) 이용 방법과 사용 후기

한국에서도 구글 SGE(Search Generative Experienve) 서비스가 테스트 중인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성형 AI 검색(SGE) 관련 사용 정보와 테스트 결과를 요약해 보겠습니다.  아래 구글 SGE를 이용한 새로운 정보 검색 실험, 유튜브 영상 먼저 참고바랍니다. 

구글 SGE를 이용한 새로운 정보 검색 실험

 

1. SGE 개념 

SGE는 Google Search Generative Experience의 약자로 생성 AI를 Google 검색 결과에 도입한 새로운 검색 서비스입니다. SGE 실험에 대하여 구글은 "새로운 노력을 통해 사용자는 주제를 더 빨리 이해하고, 새로운 관점과 통찰력을 발견하며, 알고 싶은 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가능하며, 복잡하고 불필요한 소모적인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SGE 개념은 올해 5월 10일 구글 블로그(Supercharging Search with generative AI)에서 처음 소개된 후, 미국에서 시험 적용되기 시작했었습니다. 

 

2. SGE 이용 방법

SG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실험실 링크를 통해 로그인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구글 페이지 우측 상단에 아래와 같은 "플라스크" 아이콘이 생성되어 있기도 합니다. 플라스크 아이콘을 클릭하면, Search Labs에서 "새로운 실험 사용해 보기"라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SGE, AI기반의 구글링 아이콘
SGE, AI기반의 구글링 아이콘
SGE, AI기반의 구글링 테스트 참가 게속하기
SGE, 실험 게속하기

이동한 후에는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고, SGE, AI 검색 정보 예시 보기가 나타납니다.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하면, 구글 검색 고객센터로 이동하고, 생성형 AI(SGE)에 관한 추가적인 정보가 제공됩니다. 가령, Search Labs를 사용할 수 있는 언어와 국가 등 간략한 정보가 제시됩니다. 참고로 시크릿 모드에서 해당 실험을 활용할 수 없다고 공지되어 있습니다. 

SGE, 생성형 AI 검색 개요
SGE, 생성형 AI 검색 개요

 

3. SGE, 블프 맥북 할인 정보 검색

이제 실제로 검색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구글 검색창에 "2023 블프 맥북 할인" 이라고 입력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기존 추천 스니펫 정보란에 검색 결과가 정리되어 나타납니다.

SGE 검색 결과 │2023 블프 애플 맥북 할인 정보 검색
SGE 검색 결과 │2023 블프 애플 맥북 할인 정보 검색

또한 검색 결과를 계속 이어 갈 수 있도록 하단에 몇 가지 추천 키워드가 나타납니다. 가령, 블랙프라이데이 애플 할인율을 클릭하면 다시 아래 이미지와 같은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검색 결과를 보면, "블랙플라이데이를 맞아 애플 제품 할인율에 대한 정보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라고 나타나고, 관련 추천 웹사이트를 정리해서 보여줍니다만, 주로 영어권 페이지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애플 제품들은 지금까지 블랙프라이데이라고 해서 큰 폭의 할인을 하지는 않았습니다만, 그래도 일본 커뮤티니에서는 비록 과거 데이터이긴 하나, 다양한 제품 할인 정보들이 공유되고 있습니다만, 한글 구글링 결과에서는 관련 정보들이 보이지 않아 이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즉, 생성되는 정보가 주로 영어와 한글 페이지 검색 결과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SGE 검색 결과 │2023 블프 애플 제품 할인율 정보 검색 결과
SGE 검색 결과 │2023 블프 애플 제품 할인율 정보 검색 결과

 

4. SGE, 그림도 그릴 수 있나?

SGE를 이용하여 텍스트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기능이 미국내 서비스에서는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아직 국내에서는 관련 서비스까지는 제공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텍스트를 이미지로 변환 요청한 결과입니다. 한글이나 영어로 요청해도 이미지 변환 결과는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조만간 국내에도 해당 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SGE 그림도 그릴 수 있나?
SGE 그림도 그릴 수 있나?

 

5. 사용 후기

블로그를 통해서 생성형 AI 서비스에 대한 소개 글이 많이 있었고, 이번 구글의 SGE가 막 새롭고 참신하고 그렇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국내 검색 결과와 해외 검색 결과가 뒤죽박죽 되어 검색 결과를 받아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혼란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정보 품질이 안정화 단계에 들어가게 되면, 기존 검색 시장에 매우 큰 변화가 당연히 예측됩니다. 가령, 검색창에 키워드가 입력되면, 생성형 AI에 의한 검색결과가 페이지 상단에 나타나고(앞으로는 광고도 배치될 가능성이 높겠지요), 해당 검색 결과에 만족한 이용자는 그 상태에서 바로 이탈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존 SEO 기반의 검색 시장에 큰 변화가 예상되는 대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