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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GPT-4 꿀팁 │ Account-Based Marketing(ABM) 개념과 단계 별 실행 사례

이번 포스팅에서는 GPT-4가 검색한 내용을 기반으로 ABM의 개념을 정리하고, 기존 마케팅 방법과의 차이는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단계 별 실행 사례들도 정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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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4 무료 챗 GPT4 공짜 사용법과 사용 후기 (feat.뤼튼)

한 달에 20달러를 지불해야 하는 ChatGPT-4(챗 GPT4)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뤼튼이라는 웹서비스인데요. 뤼튼의 채팅 기능에서 관련 기능을 공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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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M(Account-Based Marketing)과 기존 마케팅 방법의 차이 

Account-Based Marketing(ABM)은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만, 고객(주로 기업) 또는 잠재 고객을 개별 계정(Account)으로 생각하고 각각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 활동을 진행합니다.  다시 말해, 최적의 고객들을 선택하고, 그들에게 집중적인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기존 마케팅 방법은 다수의 고객에게 보낼 일반적인 메시지를 생성하는 데 초점을 두지만, ABM 방법은 특정 타깃 고객을 대상으로 전략의 실행, 콘텐츠의 맞춤화, 관계 구축에 초점을 맞추며, 이를 통해 효율성과 전환율을 개선하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에 대한 구체적인 예는 링크를 통해 확인바람). 

가령, 새로운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한 기업 A가 이를 판매하기 위한 기존 마케팅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량의 메일링 리스트 확보: 기업 A는 다수의 잠재 고객 리스트를 수집합니다. 이 중 목표 고객 이외의 이들도 포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콘텐츠 제작: 기업 A는 소프트웨어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과 장점을 소개하는 블로그 글, 백서, 인포그래픽 등의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3. 넓은 범위의 채널 활용: 기업 A의 마케팅팀은 소셜 미디어, 이메일, 디스플레이 광고, 검색엔진 광고, 행사 참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콘텐츠와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4. 한정된 개인화: 기업 A는 어느 정도의 세그먼트를 고려하여 고객에게 약간 다른 메시지를 전달하지만, 개인화 수준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한 기업 B는 ABM 방법을 사용하여 특정 목표 고객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마케팅 전략을 실행합니다. 

  1. 타깃 계정 선정: 기업 B는 타깃 고객으로 정확히 식별할 수 있는 특정 기업들을 선정합니다. 이렇게 선정된 기업들에 집중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합니다.
  2. 맞춤형 컨텐츠콘텐츠 제작: 기업 B는 계정 내 주요 의사결정자들을 파악하고, 그들의 관심사와 요구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업계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웨비나 개최 혹은 블로그, 이메일 뉴스레터 등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3. 개인화된 채널 전략: 기업 B는 선정된 타깃 계정의 의사결정자들과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개인화된 채널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개인화된 이메일, 원-온-원 미팅, VIP 웹 세미나 등을 활용합니다.
  4. 관계 구축: 기업 B의 마케팅 전략은 타깃 계정에 깊은 관계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이를 통해 기업 B는 고효율의 리드를 생성하고, 장기적인 거래와 신뢰 구축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결국, 기존 마케팅 방법은 다수의 고객에게 넓게 보낼 메시지를 생성하는 데 초점을 두지만, ABM 방법은 특정 목표 고객을 대상으로 전략의 실행, 콘텐츠의 맞춤화, 관계 구축에 초점을 맞추며, 이를 통해 효율성과 전환율 개선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ABM(Account-Based Marketing)의 단계별 실행 사례  

가령,  기업B가 개발한 소프트웨어 설루션을 금융 기관 대상의 ABM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은 단계별 실행이 가능합니다. 

  1. 목표 설정과 전략 수립: 테크 회사는 금융 기관 대상의 계정 기반 마케팅(ABM)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주요 목표를 결정합니다. 목표로는 관련 금융 기관의 관심 높이기, 상위 관리자와의 신뢰 구축, 새로운 금융 기관 고객 확보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타깃 계정 선정: 기업 B는 금융 기관 중에서 규모, 사업 영역, 기존 고객 평가 등의 기준을 고려하여 주요 금융 기관 목록을 작성합니다.
  3. 계정 내 담당자 및 의사결정자 파악: 선정된 대상 금융 기관의 주요 인사들, 예를 들면 CTO, CIO, IT 매니저 등을 대상으로 하여 의사 결정자들의 프로필 정보를 파악합니다.
  4. 맞춤형 콘텐츠 개발: 각 금융 기관의 담당자와 의사결정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예시로는 디지털 전환, 데이터 보안, 클라우드 컴퓨팅 등 금융 기관이 관심을 갖는 주제에 관한 웨비나 개최, 블로그, 백서 등을 개발합니다.
  5. 다채널 전략 구축: 이메일, 소셜 미디어, 웨비나 등 금융 기관 행사를 통해 타깃 계정에 메시지를 전달하고 관계를 구축합니다.
  6. 전문가와 협업: 기업 B의 디자이너, 마케터, 콘텐츠 제작자 등이 협업하여 금융 기관들의 요구사항과 관심사에 맞춘 전략을 선점하고 실행합니다.
  7. 진행 상황 모니터링 및 분석: 기업 B는 ABM 캠페인의 실행을 모니터링하며 어떤 콘텐츠와 채널이 가장 효과적인지 분석합니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향후 전략 수정 및 최적화를 시도합니다. 
  8. 결과 평가 및 개선: 마지막으로 캠페인의 성과를 확인하고 웨비나 참가자 수, 블로그 페이지뷰, 백서 다운로드 수 등의 리드 지표를 기반으로 평가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정하고 지속적인 개선 및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물론 ABM 전략은 조직의 목표와 대상 계정의 현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정보와 소통 채널을 통해 긴밀한 관계 구축이 목표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GPT-4 활용 후기

이번 포스팅은 GPT-4를 활용하여 ABM의 특징을 전통적 마케팅 활동과 비교하고, 단계별 실행 사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약간의 첨삭은 필요합니다만, 상당히 똑똑한 조교 한 명이 도와주는 느낌이네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GPT-4가 알려주는 ABM을 실제 수행하는 경우, GPT-4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함께 정리하겠습니다. 

 

GPT-4 │ABM을 위한 ChatGPT 활용 꿀팁을 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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