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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카페 창업 뜨는 지역 │ 통계 지리 정보 서비스 이용 방법 │통계청

지난 포스팅에서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지원하는 상권정보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이용하여 학교 주변 카페 업종의 상권분석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서비스를 업데이트한 통계청의 통계 지리 정보 서비스 이용방법을 추가로 살펴보겠습니다. 두 가지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영업 창업 전 상당히 유의미한 손품 팔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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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 분석은 1960년대 스탠퍼드 대학의 앨버트 험프리( Albert Humphrey)와 그 연구팀이 기업의 전략 계획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개발한 도구입니다. SWOT는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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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지리 정보 서비스

통계청에서 운영하는 통계 지리 정보 서비스 메인 페이지입니다. 하단에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도 이런 저런 서비스 체험이 가능하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통계 지리 정보 서비스
통계 지리 정보 서비스



전국 카페 업종 밀집도

통계 지리 정보 서비스 좌측에 보면 여러가지 분석 서비스가 제공되는데요. 이 중에서 업종 밀집도 변화라는 서비스를 클릭하면, 전국 카페 업종의 밀집도 변화를 히트맵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노란색으로 갈수록 해당 지역에 해당 업종의 밀집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울. 인천 등 지역 단위로도 밀집도 변화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전국 카페 업종 밀집도
전국 카페 업종 밀집도



우리 동네 카페 뜨는 지역

좌측 메뉴 중 업종별 뜨는 지역 서비스를 클릭한 후, 지역, 기간, 업종을 선택하면, 해당 업종의 뜨는 지역이 구체적으로 제시됩니다. 가령, 인천의 미추홀구 선택하고, 기간은 2020년부터 2022년 1사분기까지 설정한 후, 업종은 휴게음식점(커피숍)으로 설정하면, 그림처럼 Best 3라는 지역이 나타나는데요. 미추홀 구에서는 도화2동과 3동, 용현1동과 4동, 용현5동이 뜨는 지역으로 나옵니다. 분석기간 동안 개업한 업체수가 26개, 25개 및 16개로 각각 나타나는데, 서비스에 뜬다는 의미는 해당 지역에서 관련 업종 창업이 많이 발생한 지역을 의미하는군요. 바꿔 말하면, 경쟁도가 점점 강해지는 지역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분석은 업종 밀집도 변화라는 서비스도 있으니, 함께 분석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동네 카페 뜨는 지역
우리 동네 카페 뜨는 지역


서비스가 업데이트되면서 상당히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고, 개인적으로 전체적인 이용 만족도는 높은 편입니다. 이용자 메뉴얼 등을 참고하여 통계 지리 정보 서비스 활용방법을 익히면 창업 전, 손품 파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