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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자영업 창업 분석 │상권 정보 분석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강의 시간에 이야기했습니다만, 너무 대강 살펴본 듯하여 따로 포스팅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자영업 창업을 위한 상권 정보 분석 서비스 입니다. 해당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괜찮은 서비스입니다. 상권 정보 분석은 크게 보면, 회원 가입 진행할 수 있는 간단 분석과 회원 가입 후, 보다 상세한 분석이 가능한 서비스(가령, 입지, 수익, 경쟁 분석 등)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창업 자가 진단 서비스도 제공되므로 창업 전에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지역과 업종에 대한 사전 테스트를 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좋습니다. 

상권 정보 간단 분석

별도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간단하게 업종과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해당 업종의 업체 수, 유동인구, 수익성에 관한 분석 결과가 제시됩니다. 

상권 정보 간단 분석 결과
상권 정보 간단 분석



상권 정보 경쟁 분석

간단한 회원 가입 후, 상세 분석을 실해하면, 상권분석, 경쟁분석, 수익분석, 입지분석을 각각 검토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그림처럼 보고서 형태로 평가결과를 종합하여 해당 지역에서 해당 업종의 시장분석 결과를 제시해 줍니다. 가령, 그림은 학교 정문과 후문의 카페에 관한 경쟁 분석 결과 보고서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림 하단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해당 업종은 현재 시장 상황이 "정체 진입"이라는 진단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고서 하단에 보면, 정체 진입의 근거들이 열거되므로 해당 내용을 차례로 검토하면 되겠습니다. 

상권 정보 상세 분석 결과
상권 정보 상세 분석 중 경쟁 분석



창업 자가 진단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창업 전 손품을 충분히 팔아 창업 실패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상권 정보는 그림처럼 창업자가진단 이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창업 전 충분히 관련 내용을 숙지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자영업 창업 자가 진단 서비스
자영업 창업 자가진단 서비스


다양한 빅데이터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과거에는 "발품" 팔았던 많은 일들이 이제는 "손품" 파는 일들도 바뀌고 있습니다. 자영업 창업 전에 충분히 손품을 팔아 창업의 시장성을 파악하고, 추가적인 현장 조사를 실시한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