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카카오 데이터트렌드, 구글트렌드 비교(feat, 아마존코리아, 이베이코리아, 쇼피코리아)

카카오 데이터트렌드, 구글트렌드 비교(feat, 아마존코리아, 이베이코리아, 쇼피코리아)

카카오가 다음(Daum)의 통합검색어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조회 서비스인 '카카오데이터트렌드'(Kakao Data Trend)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국내 3대 키워드검색 서비스가 모두 출시됨에 따라 사용자 입장에서는 보다 다양한 실험들을 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일단은 환영할만한 서비스 출시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아마존코리아, 이베이코리아 그리고 최근 글로벌 셀러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쇼피코리아 검색어를 활용하여 카카오데이터트렌드와 구글트렌드 검색결과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전체적인 서비스는 구글트렌드보다는 네이버 데이터랩을 연상시킵니다. 
검색량 기반이 다르므로 해당 분석결과도 당연히 차이가 있겠습니다.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아마존코리아, 이베이코리아 및 쇼피코리아 검색량 변화 추이
구글트렌드 아마존코리아, 이베이코리아 및 쇼피코리아 검색결과 비교 

구글트렌드와 비교하여 가장 큰 장점은 성별, 연령별 추가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특정 이벤트 발생시, 사용자의 인식 혹은 여론의 차이를 성별, 연령별로 구분하여 비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서비스라 생각되며, 사용자의 활용역량에 따라 시간과 비용을 절약함과 동시에 시장에 대한 거시적인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아마존코리아, 이베이코리아 및 쇼피코리아 성별 검색량 비교결과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아마존코리아, 이베이코리아 및 쇼피코리아 연령별 검색결과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국내 지역별 아마존코리아, 이베이코리아 및 쇼피코리아 검색결과 비교

다만, 구글트렌드와 같은 연관어검색결과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은 다소 아쉬운 대목입니다. 또한 네이버의 데이터랩이나 키워드 도구와 비교시 어떤 점에서 차별적인지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네이버광고 키워드 도구 아마존코리아, 이베이코리아 및 쇼피코리아 검색결과 비교


현재는 다음의 통합 검색어 정보를 기반으로 하지만, 향후 콘텐츠, 비즈니스 플랫폼의 빅데이터도 추가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하니, 향후 어떻게 서비스 개선이 이루어지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가령, 서비스 제공수준에 따라 유료화 혹은 다른 부가서비스와 통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진화하는지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