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i는 전통적인 검색 웹사이트인 구글과 대화형 채팅 에뮬레이션 ChatGPT 중간 어딘가에 있는 친근하고 시각적인 대화형 검색 서비스입니다. 이 포스팅 작성을 위해 이틀 정도 이런저런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 상당히 흥미로운 경험이었고, 이번 포스팅을 통해 그 경험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1. Andi,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새로운 종류의 검색 엔진
Andi는 광고가 없으며 개인 정보 보호에 중점을 둔 AI 검색 챗봇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데이터 및 시맨틱 검색 기술과 결합된 생성형 AI로 구동되는 새로운 유형의 검색 엔진을 사용합니다. Andi는 단순한 링크(목록 형식의 검색 결과 제시) 대신 똑똑한 친구와 채팅하듯 답변을 제공합니다. 즉 Andi는 초지능, 인간에 가까운 AI, AGI 이런 개념이 아니라 연구 혹은 조사 도우미처럼 온라인에서 답변과 정보를 찾아서 이해하기 쉽도록 포장하고 제공해 주는 대화형 검색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1년, 첫 프로토타입이 제시된 이후, 2022년 초에 AI 답변 기능을 갖춘 지금의 Andi로 출시되었고, AI + 채팅 + 검색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잘못된 정보, SEO 스팸 및 광고 등 가짜 출처와 가짜 뉴스에 의한 잘못된 정보가 급증하고 있다"라고 지적하고 Andi의 출시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ndi는 제로(Zero) 광고 및 제로(Zero) 개인 정보 수집이라는 철학을 기초로 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Andi 웹사이트 about 참조). 특히 개인 정보 보호 정책 매우 엄격하여 어떠한 형태의 개인 데이터도 수집하지 않으며, 쿠키, IP 주소 또는 위치뿐만 아니라 검색 기록 역시 보관하지 않는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2. Andi, 사용법
ChatGPT를 사용해 본 분들이라면, Andi 사용법 역시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아래 영상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Andi가 왜 새로운 방식의 검색 엔진인지 알 수 있습니다. 마치 모든 것을 아는 것처럼 결론을 가진 정답 같은 오답을 출력하지 않습니다. 질문하면, 관련 링크를 보여줍니다. 특이점은 텍스트와 이미지를 함께 학습해서인지는 모르겠으나, 검색 결과에서 이미지를 중요시하는 느낌입니다. 또한 한글이 아직 어색하긴 합니다만, 관련 정보 검색 결과에 대한 요약 혹은 설명 정보도 함께 제공합니다. 즉 Andi가 왜 연구, 조사 도우미 같은 대화형 검색 도구인지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3. 사용 후기
일단 구글 검색에 익숙한 사용자는 Andi 서비스가 신선했을 것 같고요. ChatGPT에 익숙한 사용자는 Andi 서비스가 다소 심심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구글과 ChatGPT의 중간 어디쯤에 있는 검색 서비스가 정답인 것 같습니다. Andi 개발사는 향후 유료 프리미엄 및 사업 계획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계획이지만, 기본 서비스를 광고 또는 데이터 수집 없이 무료로 유지할 계획이라고 하니 이 점도 계속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Andi와 대화 후, 대화 내용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clear를 대화창에 입력하면 지금까지 모든 대화가 삭제되고, 다시 처음부터 새로운 주제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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