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장 혹은 소비 시장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공개된 데이터를 수집,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를 묶어서 추천해보겠습니다. 일본 소비 동향,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탐색할 수 있는 다양한 설문조사 결과들이 DB화 되어 있어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IT Media
IT Media의 조사 카테고리입니다.
공개된 다양한 정보 원천으로부터 해당 설문 조사 결과와 링크를 수집하고, 생활 및 소비자 분야의 경우 6개의 하위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가령, 일본 조사 전문 기업인 Ture Data가 집계 발표한 "드럭 스토어, 식품 슈퍼마켓의 상품 카테고리 중 성장률이 높은 카테고리 20위" 결과를 링크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즉 필요한 조사, 통계 자료들을 구글링을 통해 일일이 검색할 필요 없이 일단 IT Media의 조사 카테고리 내에서 찾고자 하는 설문조사 혹은 통계자료들이 공유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공유되고 있는 데이터 상당수가 정기적인 조사 혹은 통계 결과들을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유용합니다.
가령, 제공된 조사 결과중에 10월 드럭 스토어에서 보습 화장품인 바디로션 크림의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13.2% 증가했다고 전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계절적 수요 증가 여부라든가 바디로션 크림의 특정 브랜드 매출 변화 추이, 가격 등 추가적인 조사를 통해 시장 혹은 소비 변화를 관찰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IT Media의 소개란에는 매월 1,000건의 자료가 갱신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7만건의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다고 하니 본격적인 일본 시장 조사 전에 무료로 IT Media의 조사 서비스를 이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JPubb의 조사 데이터베이스
JPubb의 조사 데이터베이스는 일본 주요 기업이 발표한 조사 보고서를 집계하고, 매우 방대한 조사 데이터를 각 카테고리별로 해당 결과와 링크를 공유하는 앞서 살펴본 IT Media가 제공하는 방식과 동일합니다. 개인적으로 눈에 띄는 데이터는 7,266개의 코로나19 특집 조사보고서 카테고리입니다.
이 중 생활인이라는 하위 카테고리에서 (주)크로스마케팅이 지난달 24일에 실시한 "2021 송년회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77% 응답자가 송년회 계획이 없다고 응답하는 등 최근 일본 내 COVID19의 안정적 상황과는 대비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올 연말에도 여전히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다는 의미이고, 이는 마케팅 측면에서 여러 가지를 시사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3. Research × Research
Research × Research는 리서치를 리서치한다라는 마케터 정보 사이트입니다. 여기 역시 공개된 설문조사 결과를 수집하여 무료로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다운로드 자료는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만, 특집 리서치의 경우 별도 회원가입 없이도 조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 금년 10월 19일, SHIBUYA109 lab이 조사한 Z 여성세대(15-26세)들의 음식 소비에 관한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식사하는 공간을 매우 중요시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령, 인스타그램과 틱톡을 통해 식당의 분위기를 확인하고, 식당 분위기에 맞춰 옷을 코디하고, 공간 전체가 나올 수 있도록 인증 사진을 찍는다고 FGI(Focus Group Interview)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社会実情データ図録
사회실정도록(社会実情データ図録)글자 그대로 다양한 사회 현실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 혹은 통계 데이터를 공유하는 웹서비스입니다.
올해 11월 17일에 공유된 설문조사 결과 중 "일본인이 좋아하는 맛"이라는 재미있는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률이 높은 맛의 순서가 간장 맛, 다시마 맛, 가다랑어 맛, 소금 후추 맛, 된장 맛으로 나타나고 있고, 2012년에는 상위 3개 맛이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간이 경과할수록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그래프와 함께 보여주고 있습니다.
5. 후지경제그룹
후지경제그룹의 조사 보고서 웹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유료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결제 금액도 상당합니다만, 웹사이트 상단 카테고리 중 보도자료에서는 말 그대로 주요 조사결과에 대한 요약 형태로 무료 제공되고 있어서 나름 유용합니다.
가령, 올해 11월 12일 조사한 "일본 화장품 국내 시장조사" 를 열어보면, "2021 화장품 마케팅 요람 총괄 편"을 요약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내용을 살펴보면, 고가격대의 스킨케어, 메이크업 카테고리들이 백화점 등의 휴업 조치로 소비가 감소하였고, 경기 악화에 따른 저, 중간 가격대로 이동하는 품목들도 나타나고 있으며, "홈 뷰티" 영향에 따른 스킨과 헤어케어 카테고리 품목들의 소비품목의 증가, 마스크 착용, 스트레스 등에 따른 모공,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에 따라 저가격대 카테고리 품목 중에서도 이들 품목들은 비교적 높은 가격의 스킨케어 상품들의 소비가 증가했음을 조사 결과 알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를 결과를 우리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와는 별개로 일단 개괄적인 시장과 소비 변화를 파악해 볼 수 있고, 특히 본격적인 시장조사 계획 전에 해당 시장에 대한 스터디 차원에서라도 앞서 소개한 웹 서비스를 활용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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